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일까

이미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입해둔 의료실비보험이지만 이제 새로 가입하려 알아 보시는 경우 청구방법이나 고지의무, 보장축소, 특약구성 등에 대해 궁금해 하시게 됩니다. 의료실비보험을 짧게 정리해보자면 병원에서 치료한 의료비를 돌려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를 했을 때 실제 사용한 치료비만큼 보험금을 지급하게 되는 실손보험을 가리킵니다.

적십자

살면서 일시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게 되던지 이직을 하게 되던지 또는 여러 이유로 가정경제에 부담을 주는 일들이 예기치 않게 발생하곤 합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건강만큼 중요한게 있을까 싶습니다. 특히 사소한 질병이라도 걸리게 되면 몸도 아프지만 경제적으로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살아가며 이런 점들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은 의료실비보험에 대개 가입해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몸소 깨닫고 가입하기 보다는 미리 대비해 두는게 보험료 절약 측면에서나 가입조건 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사소한 질병부터 성인병 등, 큰 병이나 상해까지 의료실비보험 하나로 보장이 가능하며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대상인 MRI,CT,특수검사,내시경 등 고가의 검사비플 포함하여 치과치료, 치료, 한방병원 의료비까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본인 자가부담금을 항목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현장예기치못한 사고는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다.

왜 의료실비보험이 필요할까?


1. 누구도 장담하기 어려운 건강
평상시 운동을 열심히 하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면역력이 올라가면서 확률적으로는 건강의 위험도가 높지는 않습니다만 질병은 이런 대비를 한다고 해서 찾아오지 않는건 아닙니다. 또한 나이가 점차 들면서 소소한 질병뿐만 아니라, 암과 같은 중대한 질병, 성인질환 등 병원을 방문하는 일이 잦아지게 되든 것이 현실입니다.

한국인은 남여 모두 평균연령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제 90세를 넘어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일부가 아닌 다수의 100세 장수 시대가 다가올 것이라 예상하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말은 즉, 올라간 평균 연령 만큼 보험으로 대비해야 하는 기간이 길어짐을 뜻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대개 보험료가 크게 부담되지 않는 편이며, 특약 구성을 잘 조절하면 더욱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어려워 망설이던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치료

2. CT, MRI등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각종 검사비 항목의 부담을 경감시켜줍니다.
비급여항목은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어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의료실비보험을 따로 준비해 두지 않는다면 이러한 비용은 모두 자비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사실 국민건강보험이 완벽하게 다 해결해주면 금상첨화겠지만 현실적으로 접근해 보면 비급여 항목이 많아 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거나 새로이 발견된 신종질병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손해보험 특성상 특정하고 있는 안되는 부분을 제외한 새로운 질병 역시 보장에 포함되기 때문인데, 신종플루 조류독감, 광우병등이 좋은 예입니다.

4. 의료실비보험을 구성하고 있는 특약을 살펴보면 디스크나 상해, 타박상, 철과상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될 수 있는 상해까지 보장받을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상해보험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고 따라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013년 변경점
의료실비보험은 2013년 제도개선으로 현재 환자본인 자가부담금을 10%와 20%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고구조

의료실비보험을 유리하게 가입하는 방법

의무가입특약이 없거나 혹은 최소화 할 수 있는 상품
적립보험료는 최소로 맞춘다.
타 보험과의 중복보장은 없게한다.

위의 사항은 선택을 말하지 최선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본인의 경제상황, 유전적 내력 등 여러가지를 감안하여 맞춤형 구성을 위한 선택이 있음을 알고 가입하는게 유리합니다.

단독형상품
사망, 장애, 암, 뇌출혈 등의 진담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상품

의료보장

의료실비보험 비교할때의 노하우

1.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한다.
요즘에는 점점 이 방법을 알고 활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과거에는 대개 필요하다 싶을 때 연락이 오거나 하면 가입하고, 관심이 없을 때는 귀찮아 하는 등 수동적이었습니다. 능동적으로 알아보면 좋은 이유는 어렵기만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한 곳에서 알아보고 상담하고 가입하면서 내게 맞는 상품을 다양한 보험회사에서 골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가입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한다.
의료실비보험은 특정한 질병, 병력이 있거나 치료 중일 때 가입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해 두는게 중요합니다. 때에 따라 거절이 될 수도 있으나 같은 조건에 가입이 가능한 보험사가 있다면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찾아보고 비교상담할 수 있습니다.

3. 보장혜택, 보장금액을 비교한다.
의료실비보험의 구성 중 입원비, 통원치료비등의 가장 기본적으로 구성되고, 다음 중대질병에 대한 진단비 관련 특약, 여성에 특화된 일부 질환에 대한 특약 등 보장혜택을 지나치게 일반화 하지 않은 맞춤형 구성을 선택해서 자신의 수입규모에 맞는 적정 비중의 보험료를 산출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한 후 가입하는게 현명합니다. 이런 사항 모두를 비교하지 않을 경우 생각보다 보험료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보험비교사이트에서 유리한 내게 유리한 상품을 비교해서 선택할 수 있다

 

의학기술이 발달하고 장수하는 시대에 의료실비보험이 필수라는건 이미 다들 알고 계시지만 조금 더 잘 ~ 가입하기 위한 노하우를 적어봤습니다.
가능하면 비교상담을 해보시길 바라면서 아래 무료로 상담해주는 사이트 두곳을 링크해 두니 참고하세요.

No.1 보험몰 의료실비 안내페이지 바로가기
의료실비114 의료실비전문사이트 바로가기

보험가입

 

오늘하루도 좋은 하루 되시고, 겨울이 곧 다가오니 환절기 건강 조심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