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있어서 건강보험이란?
- 건강보험이 주요 역할은 어떤것이라? 건강보험은 암보험과 의료실비보험과의 보완관계 가이드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사망원인은 주로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을 비롯해서 각종 질병 발생 시 이에 대한 진단비는 물론 수술비, 입원비, 치료비, 간병비 등을 보장해주는 보험 상품을 말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는것을 잃는다고 하죠.
건강은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한 가장 절실한 주제로 무엇보다도 건강할 때 잘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에게 “지금 당장 보험에 가입한다면 어느 보험에 가입하고 싶은지 한 가지 상품만 말해 달라”고 질문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보험’이라고 대답할 정도로 지금은 건강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험 가입건수로 살펴볼 때 건강보험 관련 상품이 가장 많이 판매됩니다.

예전에는 그냥 건강보험으로 통합하여 불렀으나 근래에는 의료십비보험이 크게 각광받다 보니 구분하여 부르게 되었는데 근래의 트랜드를 설명드리자면,

암보험 : 다양한 암을 대비하여 진단금 설정을 주로 한다.
건강보험 : 암 이외에도 중대질병을 중점 보장할 때 설계한다.
의료실비보험 : 실제 발생하는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의료비만큼 돌려받는 실손형.

그러므로 중대질병까지 촘촘히 설계하고 싶으신분들에게 건강보험은 필수보험이라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이 우리가 다쳤을 때 모든 것을 보장해줄까요?
이런 의문을 남기게 된다면 아마도 많은 부분을 보장해주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각자 개인의 건강보험을 드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알려주는 암보험 가입요령 [ 보러가기 ]

암 이외의 중대질병을 보장해주는 건강보험
질병에 대해 보장해주는 것이 건강보험이고 불의의 사고에 대해 보장해주는 것이 상해보험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건강보험은 예전에 나라에서 보장했던 국민건강보험이 아니라 사적인 건강보험을 말합니다.
그런데 막상 우체국이든 생명보험회사든 건강보험은 암의 보장이 약하거나 암을 제외하고 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이 없던 사람 기준으로 생각하면, 암이 사망원인 1순위다보니 암보험에 가장 먼저 가입하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주변에 보면 뇌경색이나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지는 사람이 많으니깐 이 부분을 보완하겠다고 생각하면서 이런 사람들을 위해 보험회사에서 암을 제외하고 만든 것이 건강보험입니다.

 

 

건강보험상품은 단순조립상품의 경우 작게는 몇 만 원부터 CI나 LTC보험처럼 고액의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 주문형 복합 상품까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건강보험은 세대별로 가입대상이 다른데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는 어린이 건강보험, 성인이 되어서는 의료보장보험, 중년층이 되어서는 리빙 케어인 CI보험, 장년층이 되어서는 장기간보험인 LTC보험에 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보험에 잘 가입하는 방법 8가지

01.가능한 한 일찍 가입한다.

널리 알려진 정보지만 재차 강조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보험에서는 보험연령이라는 것을 적용하여 하루 차이로도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비단 보험료 차이 때문만은 아닙니다. 예컨데, 현재는 가입이 가능하나 갑작스런 질병과 혈압, 당뇨 등 성인병이 생겨 향후 가입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02. 최대한 보장대상 범위가 넓은 상품을 고른다.
 크게 보험료 차이가 있지 않는다면 보장하는 질병의 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의 종류와 지급되는 금액은 생명보험사가 더 많지만 손해보험회사 상품은 생명보험회사 상품에서 보장하지 않는 기타 질병까지 폭넓게 보장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03. 가능한 보장기간이 가장 긴 상품을 고른다.
 한국은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해 버렸죠. 고령자일수록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보장기간을 가능한 한 길게 하는 것이 좋은데 보통 80세 만기가 적당합니다. 일부 특약은 100세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04. 꼼꼼하게 보장내역을 다시 점검한 후 최종 선택한다.
주계약 보장은 특정질병에 대해 한정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치명적 질병 외에 일반질병까지 보장받기를 원한다면 특약을 추가해 보험료를 더 낼 필요가 있습니다.
주계약만으로 보험에 가입한다면 약관내용을 꼼꼼히 살피고,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질병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또한 미리 약관을 꼼꼼히 살펴야 보험금 청구 시 분쟁을 방지 할 수 있으며 순수보장성 상품은 대부분 해약환급금이 없습니다.

맞춤형 설계란 이부분에서 발생합니다. 물론 보험사선택이나 기타 여러고려사항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계약과 특약구성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하거나 너무 막연한 준비보다 가능하면 어떤 일을 하는지ㅂ터 위험의 정도를 파악하고 주변상황까지 체크해서 개인 맞춤형으로 설계해야 후회가 없습니다. 또한 보험비교사이트가 겉모습은 비슷해도 경험과 실력이 여기서 판명나게 됩니다.

05. 보장내용이 가장 좋은 회사를 선택한다.
건강보험은 보장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험회사의 지명도보다는 보장내용을 우선 시 해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보험은 보장성 상품이기 때문에 어떤 회상의 보험에 가입하든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받습니다.
설령 해당 보험회사가 파산했다 해도 거의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의 총규모가 예금자보호대상 금액인 5,000만 원을 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06. 계약 전 알릴의무 위반 여부를 살핀다.
다른 유형의 보험 상품보다 계약 전 알릴의무 내용의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건강보험에 가입할 때는 과거병력이나 약물 복용 여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과거병력의 고지 기간은 최근 5년 이내입니다. 만약 최근 5년 이내에 입원이나 수술한 경력이 있으면 먼저 의사들이 보는 차트인 의무기록부 검색을 병원에 요청해 복사해서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07. 암진단비는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다.

갱신형 암진단비는 보험기간을 3년, 5년,10년 등 단기로 설정한 후 설정기간이 지나면 나이 및 위험률을 다시 적용해 보험료를 재산출하고 계약을 갱신하는 보험내용입니다. 반대로 비갱신형암진단비는 보장내용에 있어서는 갱신형과 차이가 없고 보험료는 일정합니다. 암진단비특약은 손해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 가능하면 비갱신형으로 선택하는 것 좋습니다.

08. 저렴하게 가입하기 위해선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자.

최근에는 클릭 한 번으로 보험정보 탐색에서 계약체결 및 향후 보험금 보상청구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가 있습니다. 게다가 보험비교사이트는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 안전한 보험 가입이 가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실손보험)비교와 가입 후에도 사후 관리가 잘 이뤄지고 특히 보상청구 대행 업무 등을 세심하게 해주는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사이트로 가입자들의 만족도가 계속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끝으로 의료실비보험가입시 불필요한 의무가입사항 적은 것으로, 최저 적립보험료가 과다하게 책정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간단하게 청구할 수 있는 상품인지 살펴봅시다.

스마트인스 : 개인 맞춤을 최우선으로 하여 특정 보험상품을 종용하지 않고 친절한 안내로 맞춤설계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험비교사이트입니다. [바로가기]

건강보험의 장점

건강보험, 여러 보험사에서 보험료 중복지급 가능

국민건강보험은 나라에서 주관하고 있지만 치료비가 전액 지원되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지원해주는 부분이 크지 않기 때문에 건강보험에 드는 것이죠.

사람들에게 대개 종신보험과 실비보험에 들고 나서 추가로 드는 상품으로 많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정액보장이라서 한 10년쯤 뒤에 물가가 올라 있을 것을 고려했을 때 받기로 되어 있는 금액이 적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보완하는 것이 건강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의 특징은 설계시 정한 고액의 보험금을 지급해주며 중복지급 됩니다.

 건강보험은 무슨 병에 걸리면 얼마를 지급하겠다고 정해놓은 정액보상이며, 여러 보험사에 가입해도 중복 지급됩니다. 이렇게 정액보상을 하는 보험은 항상 중복 지급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고 중복 지급됐을 때 지급되지 않는 것은 실비보험밖에 없습니다.

실비보험은 가입할 때 진단비특약으로 가입할시 중복지급이 가능합니다. 암 진단, 뇌졸중 진단 등 별도로 특약을 추가해야 합니다.

암보험 먼저 들고 그다음이 건강보험, 그 다음이 상해보험
암보험과 건강보험을 들고 나니깐 그럼 다쳤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해서 나온 것이 상해보험입니다.
또한 운전하다가 내가 다치거나 남을 다치게 하거나, 혹은 내 차나 남의 차가 부서지면 어떻게 하느냐 등 문제가 생겼을 때 나온 보험이 자동차 보험이고, 여기서 운전자에 대한 보장이 더욱 강화된 보험이 운전자보험이 나왔습니다.

대개 의료실비보험을 먼저 드는 이유는 저렴한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건강보험이 우선인 경우는 가족력이나 가장인 경우다. 가장이 중대질병에 걸리면 가정경제가 무너지므로 가장에서 필수적인건 건강보험이라 할수 있다.

개인적인 건강보험은 어쨌든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다는 암보험 가입에 대해서 권유하고 싶습니다.
그 만큼 우리나라에서는 암보험 발생률이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 보험이외에 상해보험, 운전자보험 등 많은 보험이 있지만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중복지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체크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건강할때 준비하는 건강보험에 대한 모든 것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재테크 관련글들도 남겨놓으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인스 무료보험설계: 불필요한 특약은 빼고 꼭 필요한 구성으로 저렴하게 보험료를 구성해주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