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스타캐스팅의 문제를 말할 때 필자는 주로 러닝개런티를 주장한다. 드라마에 출연하는 톱스타 입장에서는 반길게 없는 내용이지만 본인 외에 제작진과 다른 출연진들 모두에게는 좋은 일이다. 구체적으로 일부 톱스타들은 억억 소리 나는 출연료를 챙기지만 함께 출연하는 많은 배우들은 출연료 미지급 논란까지 일 정도로 열악한 상황에 처해 있다. 결국 좋지 않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개선할 필요성이 크다는 것이고, 이에 기본출연료를 5천만원 이내로 묶고, 국내 시청률이 높고 나아가 해외 판매까지 잘되게 되면 러닝개런티를 통해 톱스타 이름값을 한 댓가를 충분히 지불하면 된다는 논리다.

 

 

톱스타라는 것도 실은 흥행하는 작품이 이어져야 그 이름값을 하는 것이지 돈만 챙겨가라고 톱스타인건 아니지 않은가. 대풍수 외에도 얼마전 방영이 이미 끝나고 같은 이슈를 탄 바 있는 '신의'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한국방송연기자노동좆합은 받지 못한 출연료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고 SBS와 의견을 조율하여 촬영을 재개하게 되었지만 완전히 해결된 문제는 아니며, 앞으로도 재발될 소지가 농후하다.

외주제작사 관계자들의 말대로 '회당 제작비'를 초과하는 문제는 결국 다시 톱스타 출연료 문제로 이어진다. 방송사는 제작비를 다 주는게 아니라 1억2천에서 1억5천 사이를 주고 외주제작사는 모자란 제작비를 충당하기 위해 무리한 PPL을 감행하나 이 또한 작품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작가의 실력이 있지 않으면 또 다른 논란거리를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실력있는 작가는 또 비싸고....악순환의 고리는 어디선가 끊어줘야 하는데, 그 해답은 아주 간단하다. 이름값을 하면된다.

유명작가와 유명배우는 작품이 흥행할 수 있게 노력하고, 부족한 제작비에 부담을 주지 말고 흥행하면 얼마든지 챙겨가야 한다. 무리한 요구라 말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뾰족한 대안이 없다. 이만큼 배우들의 몸값이 올라간것도 한류바람을 탄 한국드라마의 해외수출이 활성화 되었기 때문일 것인데 이렇게 주체못할 정도로 올라버린 개런티는 부실한 제작으로 작품의 퀄리티를 떨어 뜨리고 다시 한류바람을 주춤하게 만드는 역풍으로 작용할 소지가 많다. 실제로 근래들어 시청률 25%를 넘어가는 드라마를 찾기가 어렵고, 지난 수년간을 따져봐도 30%를 넘는 드라마가 그다지 많지 않았다.

방송의 내외적인 변화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질적인 성장을 이루지 못했다는 자기비판이 가능한 문제로 볼 수도 있다. 흔히 제기되는 현장조사와 검증을 거치지 않은 머리속에서만 상상한 전개들로 인해 시청 자체를 하지 않는 시청자들이 늘고 있다. 막장 전개로 인한 식상함이 극에 이르러 이미 여러 작품들이 흥행참패를 겪었는데도 여전히 막장 전개로 이름을 알린 작가들이 다시 안방극장에 돌아 오는 것을 보면 한심하기 그지 없다.

드라마 '신의'와 '대풍수' 그리고 톱스타를 기용하여 막대한 제작비가 투여된 작품들이 다수 쓰러지는 모습에서 방송가는 교훈을 얻고 그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배우 한두사람이 제작비의 반이상을 가져가는 기형적인 상황은 좀 아니지 않은가.  

이글에 공감하시면 추천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