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데이즈가 첫방송을 탔습니다. 별그대의 후속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대 하는 사람들의 성에는 차지 못할지언정 좋은 출발이었습니다. 작품의 전개도 좋았고, 출연 배우들의 극중 연기도 좋았으며 굳이 흠잡을 곳을 찾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계속해서 SBS드라마가 강세를 띄고 있는 중입니다. 타 방송사와는 매우 극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면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부터 어떤 점에서 다른지 현재 방영중인 월화 그리고 수목의 쓰리데이즈-신의선물, 그리고 최근 작들을 통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tvN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장르라는 것은 사실상 없다고 보는게 맞는데, 신데렐라류나 로미오와줄리엣 류의 작품이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런 가운데 tvN은 새로운 소재를 기존 장르에 보완하는 수준으로의 접목이 아닌 새로운 소재를 전면으로 내세운 작품들을 만들어내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잠시 해외로 눈을 돌려 볼까요.

디즈니는 신데렐라류의 보수적 틀을 매우 견고하게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번도 이런 분위기는 바뀐적이 없었고, 90년대를 끝으로 점자 그 기세가 수그러 들기 시작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역사와 전통이 매우 깊어 수많은 히트작을 통한 꾸준한 수익이 있는 디즈니 였기에 버텼지 왠만한 제작사라면 거꾸러졌을 법한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변화에 먼저 성공한 픽사가 연이어 디즈니를 위협하자 아예 인수해 버립니다. 그리고 몇번의 과도기를 거쳐 등장한게 바로 '겨울왕국'이죠. 작품의 주제도 바뀌었습니다. 엘사는 더이상 '왕자님을 기다리는 공주'가 아닙니다. 자유와 해방을 외치는 디즈니의 새로운 여성상입니다.

지상파 드라마 중 SBS가 가장 발빠르게 tvN이 제시하고 있던 새로운 흐름에 동참합니다. 아니 오히려 더 적극적이 되어 과감한 편성을 하기 시작했고, 그렇게 쌓여온 작품선작 노하우가 한두번에 이어지는게 아니라 한번도 놓치지 않고 흥행연타석을 날리고 있습니다. 과거 MBC가 드라마왕국이라 불리우던 시절에도 한두편 대박이 터지고 나면 또 한동안은 주춤하곤 했는데, 현재 SBS드라마는 연단위로 흥행을 거두고 있으며 주춤할 기미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새로운 장르개척에 있습니다. 아직 한국드라마가 다루지 않은 주제는 무궁무진합니다. 일부러 헤아릴려고 해도 모자랄 지경입니다. 그런데 그 중 상당수는 아직 한국적 정서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선별적인 접근을 하게 되는데, 타임슬립물 제작열풍이 불더니 이능(초능력)을 접목하는 시도로 '너의목소리가들려'는 대박을 터트리며 장르개척의 신호탄을 쏴 올렸습니다.(지상파기준, 케이블은 이전에 이미..)

그런데 타 방송사는 이런 고민을 하지 않거나, 한다해도 깊이는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면 단순접목이 아니라 한국적 접목이어야 하기 때문에 시도해 가며 노하우를 축적해 나갈 수 밖에 없는데, 본격적인 작품 하나를 내어놓지 않으니 아직 깊이 있는 접근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짐작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미드 중에서 명작으로 손 꼽히는 '소프라노스'의 내용은 한국적으로 해석하기란 참 난해합니다. 그러니 '그레이 아나토미'와 흡사한 내용의 의학드라마가 우리나라서 자주 제작되어 방영되고 있는 것입니다. (일부 드라마는 거의 내용을 그대로....)

신의선물과 쓰리데이즈는 미드의 장점을 잘 접목했습니다. 바로 밀도 있는 전개가 바로 그것입니다.

시청자가 눈을 뗄 수 없는 포인트를 감정선에 치우친 그간의 드라마와는 달리 한순간도 시선을 뗄 수 없게 하는 장치를 두고 있습니다. 신의선물에서는 누가 유괴범인지 궁금케 하는 장면을 다수 넣었고, 쓰리데이즈에선 손현주가 분한 대통령의 경호에 문제가 생긴다는 예고편을 본 사람이라면 누가 어떻게 사건을 만들어 내는지 몰입해서 볼 수 밖에 없게 하고 있습니다.

케릭터 구축도 바람직합니다. 등장인물 소개에 한태경(박유천)의 경우 "바람소리도 놓치지 않는다" 라는 문구로 그가 남다른 감을 가진 인물임을 알게 해주고 있고, 극중에서도 그런 면모가 드러납니다. 마찬가지로 박하선이 분한 윤보원은 "모든 일은 작은 불씨에서 시작된다" 라고 표현되어 있는데, 첫회에서 한태경의 아버지를 해한 범인을 쫒는 모습에서 이런 케릭터의 특징이 고스란히 잘 살아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이 미드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간 한국 드라마에서 보이지 않았거나 비교적 약했던 부분이므로, 밀도있는 전개와 더불어 한국적 정서에 잘 접목했다는 평가를 내려도 무방하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신의선물과 쓰리데이즈의 시청률이 대박을 터트릴지 아닐지는 지금도 장담하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잘 되면 앞으로 더 잘만들면 되고, 의도가 조금 빗나가도 노하우는 쌓여가는 것이지 타 방송사에 비해 SBS의 드라마 강자로서의 면모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드라마엔 아직 적용된 적 없는 많은 새로운 소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생각해봐야할게 있습니다. 개척된 장르에서의 성공은 시청률에서 뿐만 아니라 화제성과 대표성이란 타이틀이 따라 붙습니다. 이미 SBS가 그렇게 하고 있고, 케이블에선 tvN이 먼저 하고 있었습니다. 타임슬립물이 많아져도 대표작은 '나인'으로 손꼽을 수 있으며, 이젠 이능쪽으로는 '별그대'가 대표작이 되어 버렸죠.

쓰리데이즈이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이런 새로운 시도가 가장 큰 힘이라는 주장을 전하며 글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