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맞춤설계 위한 종신보험의 구조를 알아보자

종신보험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말그대로의 해석에 추가적인 특수한 특약이 모인 보험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종합보험적인 성격을 갖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망보장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종신토록 사망보장'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는 가장 입장에서는 조금 불길하게 들릴 수도 있는 말이지만 현실을 차분히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에 조금만 살펴보면 멀지 않은 곳에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는 예들이 많습니다. 특히 암으로 인한 사망이나 사고사의 경우가 그러합니다. 필자의 이모부도 예전에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적이 있었는데 당시 산재보험이라도 적용이 안되었다면 이모댁은 정말 큰 위험에 처했을지도 모릅니다. 자녀들이 모두 장성하였기에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다면 정말 생활에 큰 부담이 되었을 테구요. 아무튼 관심을 가지고 볼 생각이 없었기에 안보이던 것들이 서서히 보이게 되면 그때가 되서야 앞으로 닥칠 미래를 대비해야 겠다는 생각을 겨우 가지게 되기 시작합니다.

 

 

 비용적 관점을 우선해서 검토해보자.

종신보험은 겉으로만 보면 타 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비싼 축에 속합니다. 그럼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가장 좋은건 일찍 가입하는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13만원에 가입해서 이미 완납한지 조금 지났는데 가입당시 전 이십대 후반이었습니다. 40대가 되어서 가입하려면 아마 꽤나 보험료가 뛸 것입니다. 이런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나이대부터는 급격한 보험료 상승이 있게 됩니다. 그래서 거의 같은 성격에 보장기간이 한정되어 있는 정기보험이 종신보험과 나란히 거론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에 비해 훨씬 저렴한 보험료를 내면 되는데 대신 약관에 정한 나이까지만 사망보장이 됩니다.

변액 종신보험이란?

일반적으로 기존의 종신보험은 공시이율을 따르지만 실적 배당형인 변액 종신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투자하게 됩니다. 즉 투자수익에 따라 받게 되는 보험금이 달라진다는 말이니 자신의 투자스타일을 고려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근래에 이 상품이 각광 받는 이유는 세월과 함께 진행되는 화폐가치 하락 때문인데 반대의 결과도 나올 수 있으니 신중히 검토해야 합니다. 여기에 유니버셜이란 이름이 추가 되어 있다면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종신보험 특약구성시 기존 보험증권을 면밀히 살펴 필요한 특약을 선택가입

최근에는 실손보장 특약도 많아지고 있고 질병과 재해까지 보장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중대질병 특약 및 암 특약, 수술특약 등 실손형이 많아 진게 특징이조.

종신보험이 꼭 필요할까?

가장의 책임을 크게 느낄 수록 가입율이 올라가는게 특징이조. 대신 늦으면 비싸지니까 정기특약을 고려해 보시고 일단 40세가 되기전이 좋으며 가장 좋은 언 역시 20대 입니다. 가장 뿐 아니라 모 든 이가 필요 하지만 형편이 어렵다면 가장만이라도 들어 두면 좋습니다. 대개 종신보험과 의료실비보험 암보험이 가장의 3대 보험이라고들 하죠.

 

좋은 종신보험 안내와 가입요령

01. 나의 재정상황과 정확히 알고 재무묵표를 세운 후 기존보험과 중복되는 부분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여 적정 보험금에 맞춰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02. 보험료를 비교해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보험사마다 위험율과 사업비가 다르죠. 하루이틀도 아니고 보통 십년 정도는 납입하는 보험을 가입할 때는 얼만큼 보장해주는지와 보험금 수령시의 지급율등 여러가지 고려해 보아야할 것입니다.

03. 맞춤 설계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나만의 종신보험 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해약 위험도 줄이고 장기적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됩니다. (사실 모든 보험은 해지시 불이익이 크지만 종신은 조금 더 무겁다.)

04. 보장성 보험으로 연간 100만원까지 소득공제 되며 상속세 재원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정기특약으로 보험료 절약도 가능합니다.

No1. 보험비교 보험몰 bohummall.co.kr

보험몰은 다양한 상품을 미리 사이트에 공개해두고 아시아경제신문 우수법인으로 공신력을 입증된 사이트입니다.

 

재테크 칼럼 전체보기



참고할 다른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