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칼럼을 연재 하다 보면 늘 강조 하게 되는게 20대에 미리 준비했어야 하며 20대가 가장 효율이 좋다는 내용입니다. 알면 알수록 더욱 그런 생각이 날 수 밖에 없는게 바로 재테크조. 특히 40대들은 자신이 스스로 관심을 가지게 되 었을 때 주변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면 '현실적으로 어려워' 라는 말만 반복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의 40대는 참 많은 고민이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살게 되조. 그러면서 후회합니다. 왜 미리 준비를 안했는가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후회로 그치는게 아니라 앞으로의 계획에 있습니다. 늦었다고 해서 안하는게 아니라 늦을수록 더욱 타이트하게 노후대비를 해야 하는데 현실은 너무 빡빡해서 도저히 재테크할 엄두를 못낸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문제는 바로 교육비와 노후대비의 선택 문제입니다. 월급여가 200만원이든 500만원이든 그 가정은 이미 수입에 맞게 생활패턴이 짜여져 있조. 어떻게든 살아는 간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 가운데 공통적으로 포기하지 못하는게 있습니다. 그게 바로 교육비조. 자식의 미래를 위해서 어떤 조건속에서도 포기할 수 없는게 교육비라고 생각하는게 대한민국의 부모님들이조.

실제로 조사를 해보면 은퇴자금준비를 하지 못하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로 자녀교육비를 꼽습니다. 압도적인 1위조.

 

2009년까지의 자료입니다. 지금은 더욱 더 비싸져 있습니다. 물가대비 엄청난 상승을 하고 있조. 근래 문제가 되고 있음에도 여전합니다.

직장상사가 은퇴하거나 부모님 세대가 은퇴후에 힘들어 가는 경우를 보면 더욱더 40대의 가슴은 아파오조. 그러나 늦었다고 생각될 때라도 준비에 나서야 합니다. 20대처럼은 하기 어렵습니다. 포기할건 일찌감치 포기해야조. 그러나 할 수 있는게 무엇이고 어느정도까지 할수 있는지 정도는 찾아볼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답을 찾기 어려우면 전문가의 도움이라도 받아야 합니다. 근래 한국사회에서는 특정 직업은 65~70세까지도 관례상 정년을 보장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55세 전후로 은퇴하게 됩니다. 그리고 평균연령은 점점 높아지고 있조. 조만간 남여공히 75세이상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이때 얼마나 자신의 처지가 심각한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40대라고 해서 절대 늦지 않았습니다. 마음 먹기에 따라 달라 집니다.

5년후에 그대로고 10년 후에 그대로일 자신보다 한걸음이라도 더 나아간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늦은 나이란 없습니다. 물론 50대 이후에도 재테크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점점 마음의 부담이 커져가기 때문에 무리하게될 공산이 높습니다. 무리하면 더 큰 손해가 돌아오게 되조. 40대에는 조금 더 적극적인 재테크 관리가 필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무리하란 말은 아닙니다.

호랑이 같던 직장상사가 은퇴후 김밥집을 운영하는 걸 보고 그 어깨가 쳐져 있는게 안쓰럽게 보인다면 스스로 더욱 허리띠를 졸라매고 재테크에 나서야 합니다. 적극적인 관리가 40대 재테크의 핵심포인트임을 잊지 마십시요. 보다 구체적인 재테크 방법은 앞으로도 연재해 내갈 것이고 기존에 연재해놓은 내용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A.D 1:1 무료상담으로 재무설계를 받아 보려면?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