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의 월급200만원이라면 어떻게 저축해서 재테크를 해볼까 하고 생각하시는 주부님들이 많으시죠. 그런데 현실은 남편월급날만 되면 생산적인 부분보다 카드빚 갚는대만도 힘들어 하십니다. 이번엔 남편월급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새해가 다가 오면 다짐했던 많은 일들 중 부자되고 싶은 소망은 늘 그렇게 쉽게 다가와 주지 않습니다. 특히 특정 재무목적, 예컨데 내집마련과 같은 소망 역시 그리 녹녹하지 않기 마련입니다. 눈딱 감고 저축부터 하고 보자 싶지만 작은것부터 큰 일까지 제대로 이뤄놓은것 없이 하릴없이 시간만 간것 아니냔 생각도 들죠.

생활비에 여유가 생기면 좋겠지만 이 역시 현실은 물가의 압박은 거센데 은행 금리는 턱없이 낮아져만 가고 있고, 그러니 더욱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하나같이 쉬운일은 없습니다. 그래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야겠죠.

 

 

 

 

신혼부부 월급관리

남편월급관리를 신혼부부의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연령대와 자녀의 유무에 따라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목돈 모으기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막상 실천하기는 어렵고 생활비는 빠듯하니 저축및 투자가 쉽지 않은게 현실이지만 더욱 맘 단단히 먹고 철저한 월급관리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직장인 평균 생활비는 얼마?

직장인의 평균 생활비는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보다 못한 가정도 많고 여유가 더한 분들도 있는 그저 평균이니까요.
특히 우리나라는 자영업자의 수가 타국에 비해 많은 편이니만큼 조금씩 사정이 다른 분들이 많죠.

20대부터 50대까지의 통계를 먼저 살펴보자면요.

20대의 생활비는 205만 3천원에 개인용돈이 35만원입니다.

30대의 경우엔 198만원인데 40대와 50대는 급증해서 280~290만원에 이릅니다. 개인용돈은 전연령대 비슷하게 30~40만원대죠.
그런데 문제는 40대가 되어서 정말 생활비를 3백만원에 가깝게 벌어들일 수 있느냐가 관건이고, 특히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녀교육비를 어떻게 생각해 볼 것인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평균생활비에 못미치는 경우라면 일찌감치 재테크에 관심을 두고, 미래계획에 있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을 하겠지만 벌이에 비해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면 생활비 줄이는 법을 통해 돈관리에 나설 필요가 있습니다.

 

 

저축과 지출의 비율 재조정이 필요

자산을 키워나가고 가장 큰 목돈이 들어가는 부분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산을 키우는 방법 : 재테크의 목돈 만들기, 목돈 굴리기
지출을 관리 하는 방법 : 재테크의 자산 포트폴리오, 보험 리모델링, 통장 분리
위험관리 방법 : 보장자산, 맞춤 보험 설계

재무상태표 만들어 보기

현금성자산
현금과  MMF 보통예금 저축예금 등을 말합니다.

투자자산
정기예금 즉 적금, 채권형과 주식형 혼합형 펀드 부동산과 부동산펀드 등을 투자자산이라 말합니다.
여기에는 저축형 중에서 변액보험도 포함되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은퇴자산
개인연금저축과 변액연금 변액유니버셜 보험이 있는데, 이 중 변액은 투자자산의 성격도 일부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산
주거용 부동산과 임차보증금 자동차외 기타 자산을 말하는데, 사실상 쉽게 움직일 수 없는 자금입니다.

단기부채
마이너스통장과 잔액 신용카드 잔액, 개인 신용대출 등을 말하는데, 재테크에 있어서 중요한 걸림돌이니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중장기부채
중장기부채는 재테크와 병행하여 해소해 나가야 하는데, 자동차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임대보증금 등이 있습니다.

 

 

남편과 함께 줄일 수 있는 생활속 지출

휴대폰 요금 및 통신요금
요즘 휴대폰 이용료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거라도 안하면 무슨 재미로 사는가 하고 말이죠. 글쓴이 역시 예전에는 1년에 한번씩 바꾸기도 했지만 이젠 수명이 다할때까지 씁니다. 최신 유행을 따라 가야 좋은게 있고 마음만 바꿔 먹으면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되는게 있는데, 아무래도 스마트폰 요금은 설마 싶지만 나름 적응하다 보면 최신기기에 대한 열망 또한 지나간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잦은외식과 술자리
외식을 할때 뿜빠이를 한다고 해도 반복되다 보면 만만찮은 비용이 듭니다. 일반적으로는 월 30~40만원 정도 이상의 개인용돈은 어디 쓸데가 그다지 마당치 않은 대신 술자리를 자주 갖기 시작하다 보면 아껴써도 생각보다 많이 나오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풀되 가급적 횟수를 잘 조정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과한 보험료 납입
요기서는 보장성이 뿐만 아니라 저축성보험의 경우도 포함하여 월급여 내에서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 한번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많은 샐활비가 발생하는 연령대인 40대에는 건강관련, 사회제거 체면유지비(부조, 의상비, 행사참가 등) 등으로 가장 높은 생활비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 전에 중요한 보장은 끝내놓는게 아무래도 속편하겠죠.

통신비와 자질구레한 비용절약
통신비 지출이 한국인들에게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합니다. 부부가 이용하는 통신회사를 같게 맞추고, 신제품 술치수 6개월 이상 지난후 구매하는 등 몇몇 가지만 신경쓰면 대폭 통신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거기에 ATM수수료, 보지 않는 신문 구독료, 바른 운전습관으로 기름값 아끼기 등 찾아보면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남편과 함께 할 수 있는 목돈 모으기

목돈모으기 가 성공하려면?
요즘 네이버와 다음등 포탈사이트에선 가계부 서비스도 하고 있조. 가장 기본이 될 수 있으니 쉽지 안더라도 도전해보세요.

재무상담 해보기
계획을 갖고 사는 사람과 아닌 경우의 차이는 실제 큰 차이를 불러 옵니다. 단기적 목표부터 장기적 계획까지 꼼꼼히 챙겨 보세요.
또한 청약통장 등으로 내집마련에 대한 구체적 계획도 세우는게 좋습니다.

통장과 보험정리하기
결혼전 각자 관리하던 통장과 보험 등 겹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정리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을 줄이고, 그렇게 줄인 부분을 저축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관련사이트
코리아재무설계 : 저축, 리모델링, 보험 등 여러 금융자산들이 구체적인 목표에 맞춰 재무상담을 무료로 해줍니다.

가장 중요한건 바로 돈을 모아야 하는 구체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겠죠. 작은 단위 작은 기간 동안 부터 대학등록금이나 내집마련같은 큰 목적자금까지 생각이 따라줘야 몸이 따르니 남편월급으로 부자되는법이란 결국 구체적인 재무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Recent posts